«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관리 메뉴

재테크하는약사

국민주택채권 할인율 계산기로 1분안에 끝내는 방법 (이전채권, 설정채권) 본문

부동산경매, 공매

국민주택채권 할인율 계산기로 1분안에 끝내는 방법 (이전채권, 설정채권)

재테크하는약사 2023. 10. 31. 00:31

주택을 매입하게 되면 필수적으로 구입을 해야하는 것이 바로 국민주택채권인데, 이 채권액을 쉽계 계산하는 방법과 이전채권, 설정채권이 무엇인지 그리고 계산기를 사용해서 쉽게 계산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목차

국민주택채권이란?

국민주택채권 할인율이란?

이전채권의 뜻과 계산방법

설정채권의 뜻과 계산방법

 


국민주택채권이란?

주택도시기금법 일부

주택도시기금법 제 7조, 제 8조의 내용을 보면 정부는 국민주택사업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서 국민주택채권을 발행할 수 있으며,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자는 반드시 주택채권을 매입하여야 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그 대상은 다음과 같다.

  • 국가 or 지방자치단체로부터 면허, 허가, 인가를 받는 자
  • 국가 or 지방자치단체에서 등기나 등록을 신청하려는 자
  • 국가 or 지방자치단체 or 공공기관(공공기관 중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곳)과 건설공사 도급계약을 체결하려는 자
  • 주택법에 따라 건설 공급하는 주택을 공급받는 자

채권 발행조건과 중도상환요건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 일부

발행이율이 2012년부터 쭉 나와있는데 금리와도 연결이되서 2019년까지 금리가 낮아지면서 이율도 낮아졌는데 요새는 다시 금리가 올라가서 이율도 높아졌다. 

상환기간은 5년이고 매입한 채권은 매입은행 영업점에서 중도상환신청도 가능하다.

 


국민주택채권 할인율이란?

개념

국민주택채권은 5년을 보유해야하는 채권이기 때문에 원래대로라면 5년간 찾을 수 없는 돈이지만 대부분 부동산 거래할 때 대출과 함께 매입을 하게 되기 때문에 목돈이 상황이라 5년을 기다리지 않고 만기가 되지않은 채권을 은행에 다시 재매각하여 일부 금액을 차감하고 매입금액을 돌려 받을 수 있다.

 

이 때, 얼마만큼의 금액을 차감하고 돌려주느냐가 할인율의 개념입니다.

 

이율이 높고 돈이 당장 급하지 않는다면 5년간 가지고 있다가 이율만큼 이자를 보고 상환을 받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 될 수 있는데, 예를 들면 이율이 5%이면 연 5%씩 수익률이 나는것이고, 국채이기 때문에 나라가 망하지 않는 이상 무조건 받을 수 있는 금액이라 안전하게 가져갈 수 도 있습니다.

 

할인율 조회방법

 

주택도시기금

주택도시기금 소개, 주택구입(내집마련디딤돌 등), 전세자금, 월세대출, 국민주택채권, 주택청약, 신혼부부대출

nhuf.molit.go.kr

위 사이트에 들어가면 기준일이 나오고 해당 년도와 월을 선택하게 되면 날짜별로 매도단가, 수익률, 할인율을 알 수 있다.

국민주택채권 할인율 검색방법

2023년 10월 23일 기준 할인율은 15.38043%로 날짜별로도 수시로 변하기 때문에 보통 법무사 비용에서도 넉넉잡아 계산해서 견적서에 올려놓으니 직접계산해보고 너무 눈탱이라면 말을 해봐야 한다.


이전채권의 뜻과 계산방법

이전채권이란?

앞서 살펴보았던 국민주택채권에서 우리가 집을 살 때 소유권 이전 등기를 하게 되는데 이 때 매입해야하는 채권비용이 이전채권이다. 

 

이전채권 계산법

 

주택도시기금

주택도시기금 소개, 주택구입(내집마련디딤돌 등), 전세자금, 월세대출, 국민주택채권, 주택청약, 신혼부부대출

nhuf.molit.go.kr

 

이전채권 계산법

먼저 제 1종 국민주택채권 메뉴에서 매입대상금액조회를 클릭하고, 매입용도의 경우에는 부동산 소유권등기를 클릭한다.

대상물건지역은 서울특별시 및 광역시 아니면 그 외지역을 선택하고 건물분 시가표준액을 넣고 채권매입 금액조회버튼을 클릭하게 되면 아래에 매입금액과 매입기준이 뜨게 된다.

 

왼쪽 메뉴에서 고객부담금 조회를 클릭하고 발행금액 칸에 아까 구했던 채권매입을 입력해주고, 오늘 날짜를 선택한 후 조회를 누르면 아래에 매도금액, 수수료 등이 뜬다.

 

여기서 우리가 봐야할 것은 즉시매도시 본인부담금이고 이 금액이 법무사 비용에서 이전채권비용이 된다.


설정채권의 뜻과 계산방법

설정채권이란?

설정채권은 주택을 매수할 때 보통 금액이 크고 투자금을 확보하기 위해서 대출을 받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에도 주택도시기금법에 따라 근저당 등기를 하게 되기 때문에 그 금액에 상당한 국민주택채권을 매입함에 따라 발생하는 비용이며 대출을 받지 않는 경우에는 발생하지 않는 비용입니다.

 

설정채권 계산방법

위에서 이전채권 비용을 계산할 때 처럼 일단 채권매입금액을 구해야하는데, 설정채권 매입금액같은 경우에는 채권최고액의 1%를 기준으로 한다. 

 

예를들면, 1억의 대출을 받는다고 했을 때 보통 은행에서는 1억의 120%인 1억 2000만원의 근저당을 등기부등본에 등기하게 되는데 이 때 1억 2000만원의 1%인 120만원이 설정채권 매입금액이 된다.

똑같이 그 금액을 고객부담금조회에서 발행금액 칸에 입력을 하게 되면 즉시매도할때 본인부담금을 확인할 수 있다.